12/22/2010

나무 향기에 관한 아주 짧은 歷史 .. , 경복궁 Seoul Korea Jul 21 2009

"오래된 공간의 오래된 나무 향기가 주는 느낌이 좋다.."

공간이 가지는 향기에 대한 추억은 아주 어렸을 적에 시작되었다.
외할아버지의 기와 저택에 부속되어 있던 광.. 도구들을 모아 두는 헛간..
그곳을 열때면 언제나 두터우면서도 부드러운 독특한 향기가 있었다.

텃밭을 가꾸는 도구들인 곡괭이, 호미, 삽, 소쿠리, 멍석...
그런 소위 Organic 한 자연 소재들로 이루어진 정겨운 물건들이 가득하던 곳.

플라스틱이라는 개념이 아직 존재하지도 않았던 그 당시 초등학교에도 입학하지 않은 어린 나이였지만,
뜨거운 여름날 그 곳의 향기가 왜 그리 포근했는지..
이후 수십년간 간혹 떠오르는 지난 어린 날의 기억 중, 그 향기의 기억은 항상 또렷이 남아 있었다.

그 후, 다시 그 향기를 찾게 되면서 그 향기의 근원에 대한 호기심이 커지게 되는데..

휴렛팩커드 시절 런던의 윈저 성 부근에서 일주일간의 회의가 있었고
호텔에 부속된 세미나 하우스를 통채로 빌려 회의는 2층에서 식사는 아래 층에서 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 건물은 수백년이 넘은 문화재 급 저택이었는데
대궐 문 만한 커다란 입구 문엔 엄청난 크기의 고리도 달려 있고
이층을 오르는 계단을 한 걸음씩 옮길때 마다 삐걱거리는 소리가 났다.

트랜실바니아의 드랴큘라 성이 떠 오를 정도로 오래되었지만
고품격의 의미로서의 빈티지 분위기를 마구 풍기던 그 곳..
바로 그 저택의 2층 거실에 들어섰을때.. 그 향기와 다시 만날 수 있었다!

어찌나 신기하던지..
어떻게 외할아버지댁 광에서 맡던 향기를 윈저의 고택에서 다시 맡을 수 있었을까,
신기한 느낌과 호기심이 잔뜩 일었지만 바쁜 나머지 또 몇년이 흐르게 되고..

그리고 한참 후.. 
서울에 있을때 간혹 나가던 궁궐 나들이 에서 어느 殿 이었는지 마루에 걸터 앉았고
마침 창호지가 뚫어져 있어서 그 안 쪽을 들여다 보는데..

아... 그 향기..

결국 그 향기는 오래된 소나무 나 전나무 등에서 나는 향기였다.
향기의 근원을 찾는 순간이었다.


이젠 자주 그 향기를 대한다.
아주 오래된 목조 건물 내부에서는 언제나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오백년 굴곡진 이씨 조선의 역사나, 고작 두어세대 걸친 내 개인의 역사나
동서양의 그 큰 차이에서나 그 향기는 똑 같았다.

인간이 어떤 모습으로 어느 시대에서 살아왔건
우리가 짐작하기 힘든 거대한 스케일의 자연의 향기는 전혀 다르지 않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